반응형

전문 투자자가 아니고 다른 일을 하면서 잠깐 시간 내 투자하는 사람이라면 초단기 투자보단 중단기 투자를 권하고 싶다.


특히 업무 보며 시간 쪼개 쓰는 사람이라면 더욱 위험하기 때문.


주식시장은 그리 호락호락한 곳이 아니다. 냉철한 분석 없이 추측이나 운에 맡기는 짓을 하면 백전백패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주식사는법에 앞서 여러 분석을 통해 이 주식을 왜 지금 사야 하는가 왜 지금이 매수해야 하는 때인가 타당한 이유를 댈 수 있을 때 사야 한다.


나 자신의 냉철한 분석에 의해 결정되어야 한다.


분석이라는 단어를 너무 어렵게 생각 말고 시장 전체가 돌아가는 분위기와 약간의 기술적 지표들만 알고 해도 투자 리스크를 크게 줄일 수 있고 성공률도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요즘은 옆집 앞집 뒷집 같은 회사 사람들, 같은 학교 사람들 너나 할 거 없이 주식에 진입하고 있다.



* 시작에 앞서 주식사는법 


처음엔 계좌개설이 기본이며 예전 같을 땐 이를 위해 증권사를 꼭 방문해야 했지만 요즘엔 편하게 비대면(pc, 모바일)으로 만들 수 있어 매우 쉽다.


각 증권사마다 자기 회사들의 어플을 운영하고 있다. 앱을 통해 주식을 사고 파는 방식은 다 똑같다.


전용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앞에서 개설한 계좌와 연동해 매매가 가능하다. 또 전용계좌에 대금이 있어야 매수가 가능하다 PC용 버전인 HTS. 모바일용 MTS로 구분 지어져 있다.


내 계좌에 돈이 들어있다면 이제 주식을 살수 있다. 원하는 종목을 원하는 수량만큼 사고자 하는 가격에 주문을 넣음으로써 주식 사는 방법은 다 배운 거다.


다만 여기서 포인트는, 수익을 내는 주식 종목 선정 방법이다. 


아무래도 처음 접하는 이들이라면 종목을 선정함에 있어 큰 어려움이 따를수 밖에 없다.


내가 어떤 것에 관심이 있는지에 대해서 정리를 하는게 중요하다 


남들의 말이나 시중에 깔린 정보를 얻기 보단 내가 정하고 내가 공부를 하고 내가 관심 있는 분야의 종목을 정해서 들어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또한 기본적으로 뉴스를 자주 보고 경제신문을 많이 보면서 어떻게 경제가 사회가 돌아가는지에 대해서 파악하고 있는것도 굉장히 중요하다.

 

다만 단순 뉴스로 투자여부를 결정짓지는 마라.


모두 독립적으로, 아예 연결 고리가 없는 것은 없으며 모두 다 연결점을 가지고 있는 상태라고 볼 수 있다. 그렇기에 이렇게 매매 전에 뉴스를 보고 신문을 많이 읽는 것은 정말 당연한 거라고 할 수 있다.


전체적으로 기업을 선택할때 어떤 기업을 선택할지 그 기업의 방향이나 성장성 그리고 주가의 흐름 등을 파악하면서 선택하는 게 중요하다.


매수하고자 하는 종목을 고른다음 매수할 수량과 함께 금액도 결정해야 한다. 물론 정확한 정보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또한 자신이 원하는 목표수익을 정하는 것도 필수.



마지막으로 한곳에 모든 걸 투자하는 대신 여러 가지로 나누어 분산투자하는 방법도 정말 습관이 되어야 할 부분이다.


2차 가공되어 나오는 뉴스 및 Zl라시를 제대로된 정보로 오인해 투자하였다가 손해를 보는 케이스가 많으니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는 걸 잊지 말아야 한다.



주식사는법을 이야기하면,

다들 장기로 가야 한다. 

가치투자를 추구해야한다.

여유자금으로 해야 한다,  

이러한 말은 꼭 한다.

신용이나 담보대출을 쓰는 것은 하락장의 가장 큰 위험이다.  많은 주위의 투자자들이 결국엔 한두 번의 하락장에 사라진다. 그 이유는 너무 많은 레버리지에 죽어나기 때문이다. 

 

레버리지를 전혀 쓰지 말라는 것은 아니지만 정말 심사숙고해서 자금의 전략을 세워놓고 써야 한다.

 

하락장에 좋은 종목을 가지고 있다면 마음이 편하다. 하락장은 포트의 교체 시기라 마음이 편한 종목으로 포트를 교체하는 좋은 기회라 생각하고 행동에 움직여야 한다.  이 모든 것도 시간이 해결한다. 

 

 

"우리의 운을 믿자"

 

반응형

'주식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용어 기본  (0) 2021.06.29
홀딩스 뜻과 장.단점  (0) 2021.03.13
2021년 주식 개장시간  (0) 2021.01.31
주식 공매도 뜻  (0) 2021.01.30
슬기로운 이사준비 체크리스트  (0) 2020.12.0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