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집이나 사무실에 난 화분 한, 두 개 정도 갖고 있으신 분들 많습니다. 보통 난 화분은 개업이나 승진 또는 수상 축하 선물로 주고받는 경우가 많고 화초 중에서 난을 좋아해서 난 마니아들이 있기도 합니다.

그런데 난은 물만 주면 잘 자라는 다른 화초들과 달리 식물 재배 난이도에서 중상 이상 레벨을 갖고 있습니다. 그만큼 키우기가 까다로운 식물 중 하나입니다. 



*동양란과 서양란

난은 크게는 두종류로 동양란과 양란으로 구별하고 야생란까지 포함하면 세 가지 종류가 됩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잎이 쭉쭉 뻗은 난은 동양난이고 화사한 꽃이 가득 피어있는 것은 서양란으로 보면 됩니다.

양란은 자생지를 뜻하는 말이 아니어서 영국을 중심으로 한 서양에서 개발된 난을 지칭합니다. 꽃 모양과 그 색깔이 많고 화려한 것이 특징입니다. 



동양란은 우리나라, 일본, 중국에서 자생하는 것으로 춘란, 한란, 풍란 등등을 지칭하는 것으로 동양란 자체가 특정한 품종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닌 단순하게 부르고 구별하기 쉽게 만들어진 말입니다.

동양란은 꽃 피우기가 쉽지 않고 서양란처럼 화려하고 큰 꽃을 피우지는 않지만 관리를 잘 하면 향이 좋은 꽃을 피웁니다. 



*난 키우는 방법과 꽃

난은 20~30도 사이에서 잘 자랍니다. 이 식물은 예민한 식물이다 보니 30도 이상으로 기온이 오르거나 12도 이하로 온도가 떨어지면 생육이 힘듭니다.

특히 겨울에 10도 이하로 기온이 떨어지면 난이 겨울잠을 잡니다. 이 때는 충분한 시간 동안 휴식을 취하도록 둡니다. 이 기간에 에너지를 축적한 난은 이듬해 봄이 오면 새로운 촉이 올라오게 됩니다. 그렇다고 해서 난을 너무 추운 온도에 두면 냉해를 입어 죽을 수 있으니 겨울에도 온도관리에 신경 써야 됩니다. 

그리고 ‘난은 바람으로 키운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통풍이 정말 중요합니다. 난 화분이 있는 곳은 자연환기를 자주 해서
공기 순환이 잘 이루어지도록 해 줘야 됩니다. 통풍이 잘 되지 않으면 뿌리가 금방 썩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너무 강한 바람을 쐬게 하면 안 되며자연바람이 좋지 않으면 선풍기나 환풍기를 이용해서 난 잎이 살랑살랑 흔들리는 정도로 두는 것이 좋습니다. 

채광도 매우 중요한데, 난은 직사광선을 쬐면 잎이 마릅니다. 강한 햇빛에 잎이 노출되면 잎 표면 온도가 올라가서 스스로 기공(숨구멍)을 막아버립니다.

이렇게 보면 난은 참 키우기 어려운 식물이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그만큼 정성을 들여 난을 관리하게 되니 난을 가꾸는 것을 마음수양에 비유하기도 합니다. 


동양난은 꽃을 피우기 어렵다는 말이 많은데 동양난이 꽃을 피우면 그 향기가 몇 킬로 밖에서도 맡아질 정도로 강하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귀하게 핀 꽃이 스스로 떨어질 때까지그냥 두면 영양 소모가 심해서 난의 성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어떤 분들은 난이 꽃을 피우는 것을 출산에 비유하기도 합니다.

그만큼 식물이 스트레스를 받고 영양소모를 심하게 일으키는 것이 난 꽃피우기입니다. 난 꽃이 피면 2주 정도 즐겁게 감상하다가 꽃대를 밑동에서 잘라줍니다. 꽃대를 남기면 꽃이 두 번 피는데 양분을 많이 빼앗겨 다음 해 꽃을 피우지 못 수도 있다.



*난 물주는법

난을 키울 때 ‘물 주기 3년’이라는 말을 종종 합니다. 그만큼 난에 물 주는 법이 어렵습니다. 다른 식물들도 사실 물 잘 주면 키우기의 8할은 한 것인데 난은 특히나 물 주기가 까다롭습니다. 난이 죽는 경우는 대부분 난 물 주는 법이 잘못되었을 때인데지나치게 많이 물을 준 것이 원인입니다.

난은 뿌리에 물을 저장하는 종류들이 많아서 물을 많이 주는 것보다는주변을 습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습도는 6~70프로가 난 재배에 좋으며 자주 분무해서 잎이 마르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난 물 주는 법은 요즘 같은 겨울에는 한낮에 15일 정도에 한 번, 여름에는 해가 진 후에 4~5일에 한번, 봄, 가을에는 이른 아침이나 일몰 후 일주일에 한번 정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주면 뿌리가 썩습니다.

물을 줄 때는 화분 밑으로 물이 충분히 빠질 만큼 듬뿍 주는 것이 중요하고 평소에는 공중 분무를 자주 해줍니다. 또한, 난은 병충해에 약하기 때문에 소독을 적시에 하는 것 잊지 않길 바래요.


반응형

'약초와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리골드 꽃말 효능  (0) 2021.02.01
여주효능 당뇨 외에도 좋은 효능이 많아요  (0) 2021.01.28
홍경천 효능 부작용  (0) 2021.01.26
갱년기 유산균yt1  (0) 2021.01.05
한쪽 눈 떨림, 눈밑떨림  (0) 2021.01.0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