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진 삼

 

진삼은 두릅나뭇과의 인삼 속의 식물이다. 진삼은 여러해살이풀로 해를 거듭하면서 조금씩 자란다. 진삼은 크게 지상부와 뿌리의 뇌 두라는 것으로 나눈다. 지상부 줄기 싹트대와 잎을 이르고 뇌두 아래를 뿌리라고 부른다. 뿌리는 땅속줄기로 볼 수 있으며 이 부분을 약재로 활용한다. 진삼 뿌리는 해가 갈수록 조금씩 성장하는데 속도가 엄청나게 느리다.

대게 자생 진삼은 자연 상태의 진삼으로 진삼 열매를 새가 먹은 다음 인근의 삼림 지대에 배설을 하고 나무 아래에 뿌리를 내리고 발아하게 되는 과정을 거친다. 새뿐만 아니라 동물도 진삼의 종자를 뿌리고는 하는데 새 인지 동물인지에 따라 진삼의 가치에 차이가 나기도 한다.

​새의 위장 속에 진삼의 씨앗이 발아하기 좋은 효과를 주는 성분이 들어있어 새를 통해 발하 하는 경우가 많다. 보통 씨앗이 자라기 좋은 땅을 찾아 내려앉은 후 발하 하기까지는 약 2년의 세월이 필요하다. 발아하게 되면 진삼대라 불리는 줄기가 나오고 진삼대에 하나의 잎자루가 생긴다.

 

 

[진삼효능]

*진삼 항암 효과

진삼은 각종 암세포 증식과 성장을 억제한다는 것은 이미 다양한 임상실험에서 밝혀졌다. 진삼 진액을 항암제와 함께 복용하면 함암제의 효과도 더욱 증진 되도록 하고 더불어 항암제의 부작용도 막아낸다. 또한 암으로 인해 떨어진 면역 기능을 다시 회복하도록 하는 데 매우 탁월한 효능을 볼 수 있다.

 

*혈압 및 혈행 개선

한방에서 진삼은 중요한 효능으로 보혈 기능을 든다. 보혈은 혈행 촉진작용과 조혈작용을 의미하는데 이러한 작용은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라고 본다. 진삼의 사포닌은 혈행을 좋게 하고 조혈작용을 하며 이를 통해 혈증 콜레스테롤의 수치 증가를 억제하고 고지혈증의 개선해 줄 뿐만 아니라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데에도 좋은 효능을 볼 수 있다. 진삼은 혈압을 올리는 성분과 내리는 성분이 동시에 함유되어 있어 어떤 혈압 환자든 혈압을 정상적으로 하는 데 효능이 크다.

 

*위장병과 간질환 회복

진삼은 위장 내에 정체된 가스를 배출하도록 하고 위장질환을 개선하는 데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설사를 멈추도록 하며 소화 능력을 호전시켜 소화불량을 개선한다. 진삼은 생체 내의 단백질 함성을 촉진하면서 급성 간장 장애로부터 간을 보호해 준다. 간 기능 회복이나 간의 콜레스테롤 대사 촉진 등의 효과도 볼 수 있으며 간이 제 기능을 제대로 하도록 도와주고 각종 간질환에서 회복하도록 하는 효능이 탁월하다. 알코올의 분해나 배설을 촉진하여 알코올에 간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방지해 주는 효능도 탁월하다.

 

*당뇨병 치료 개선

진삼은 혈당치를 저하시키는 아드레날린과 인슐린 생성에 관여하는 작용을 하여 일반적인 자각증상을 개선할 뿐만 아니라 혈당을 효과적으로 강하하도록 한다. 진삼에 들어 있는 다량의 사포닌은 간과 근육에서 당질이 분해되는 것을 억제하도록 하여서 혈당을 강하 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게다가 과다하게 당뇨 혈당치를 떨어뜨릴 위험이 없어서 당뇨병 치료에 특히 탁월하다는 것이 임상실험으로 밝혀졌다.

 

 

[진삼 복용방법 및  복용 시 주의 사항]

진삼을 복용할 때는 아무리 몸에 좋은 약초라고 해도 체질과 건강 상태를 고려한 후 그 양이나 방법을 결정하여 복용한다. 

반드시 공복에 먹고 섭취 후에는 적어도 3시간 정도 다른 음식을 먹지 않도록 주의한다.

복용 전 하루 이틀 정도는 소식을 하여 소화 기능을 보한다.

반드시 금속 용기는 피하여 먹는다.

자연에 감사하고 몸이 건강해진다는 믿음을 가지고 자근 자근 오랫동안 꼭꼭 씹어 섭취한다.

섭취하는 동안에는 생선회. 육류. 술. 미역 등의 해조류 콩 등과 맵고 짠 음식을 먹지 않는다.

 

 

 

- 이상 진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